제목없음

블로그 및 필자 소개 본문

공지사항

블로그 및 필자 소개

wholmesian 2023. 4. 19. 01:42

대학원 처음 입학하고, Neural style transfer 논문이 너무 신기해 그려본(?) 이미지.

저는 KAIST 문화기술대학원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입니다.

학부생 때는 생명과학과 전산학을 복수전공했는데, 워낙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터라 이런저런 분야를 많이 찔러봤습니다. 그러다가 문화와 기술의 접점 언저리에서 연구를 하는 곳까지 흘러왔네요.

지금은 문화 산업과 컨텐츠로부터 축적되는 정형,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는 연구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수학적, 전산적 모델과 도구를 이용해 문화 컨텐츠와 현상을 분석, 이해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방법론으로 따지자면 딥러닝과 인공지능(특히 자연어처리), 정보 이론, 그래프 이론, 인과 추론, 그리고 기타 통계 기법들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누가 제 연구 분야를 물어보면 디지털 인문학(Digital Humanities)이라고 답하긴 합니다만...

DH라는 분야도 아직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분야고, 제가 하고픈 것을 인문학 연구라고 부를 수 있는가도 의문입니다.

 

이 블로그는 문화기술대학원에서의 연구 활동과 고민을 기록하기 위해 개설한 공간입니다.

대학원을 다니며 연구하고 공부한 것들, 경험들, 그리고 문득 떠오르는 단상들을 정리해두려 합니다.

동시에 제가 좋아하는 이야기와 취미 생활에 대한 블로그이기도 하고요.

 

이 블로그를 운영하며 제 생각과 관심사를 정리하는 기회가 되기를,

또 저와 비슷한 길을 걷고 있는 다른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Comments